안녕하세요. 갓대희 입니다. 이번 포스팅은 [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하기 ] 입니다. : )
0. 들어가기 앞서
- 경험상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훨씬 강점이 있었다.
-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면서 구글 유입 구글 검색 등록과 관련하여 살펴 보려고 한다.
1. 구글 검색 등록
0. 왜 등록 하는가?
-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구글 검색결과에 노출 시킬 수 있다.
- 추가적으로 내 사이트의 Google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, 문제를 해결도 가능하다. 네이버 웹 마스터와 동일하게 색인 요청( 웹문서수집 ), 검색엔진최적화( SEO ), 유입트래픽의 상세한 정보, 백링크 등 다양한 부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여 웹사이트의 상태를 진단, 체크할 수 있는 콘텐츠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.
1. 등록 방법
1) 구글 서치어드바이저 접속하기
- 구글 웹마스터 도구인 "Google Search Console"에 접속 한다.
https://search.google.com/search-console/about
- 예전(2018년도)엔 웹마스터 도구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UI를 보여줬었다.
- 이젠 좀더 친근하고?? 심플한 UI로 변경 되었다.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은 "시작하기 " 를 클릭 하자.
2) 등록할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여 준다.
- 여러 방법으로 등록 가능 하다. (tistory.com 과 같이 특정 하위 도메인을 등록 할 수도 있다.)
※ 나의 경우 GTM을 등록해두어서 "URL 접두어" 방식을 클릭하면 바로 소유권확인이 가능 하였다.
※ 티스토리인 경우 서치 콘솔 연결과 관련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.
- 플러그인 > Google Search Console 클릭
- "계정 연결하기" 클릭
※ 구글 서치 콘솔에서 직접 연결 시도 해볼 수도 있다.
2.1) 도메인 등록 방법
- 개인 도메인을 구매한 경우" 도메인을 클릭하여 등록하여 주자.
- 나의 경우 좌측의 "도메인"을 등록 예정이다. "본인의 도메인" 입력후 "계속" 클릭
-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할 수 있는데, txt 를 권장하고 있다.
- 본인의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 txt로 등록 가능한 설정창에 TXT 레코드를 입력 후 저장하여 준다.
- 공식 가이드에서 TXT를 권장하였으니 유형은 "TXT"를 클릭 후 위의 "TXT 레코드"를 입력하여 준다.
- 바로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오류문구를 볼 수 있다.
- 어느정도 시간을 두고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소유권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.
2.2) URL 접두어 등록 방법
※ 만약 tistory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다음과 같이 등록 가능 하다.
- URL 접두어를 선택하고 본인의 tistory 주소를 입력 한다.
- HTML 태그 방식을 선택 한다.
- 해당 메타 태그를 복하한다.
- 티스토리 스킨 편집 > html 편집 으로 이동하여 복사한 meta 태그를 상단부에 입력하여 준다.
- 그리고 "확인" 클릭
- 정상적으로 소유권이 확인되는것을 볼 수 있다.
2. 사이트맵 제출하기
Sitemap제출하기
- 사이트맵(Sitemap) : 웹사이트 내의 페이지들을 목록으로 나열한 파일을 말한다. 검색 Bot이 크롤링하면서 발견할 수 없던 페이지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어 색인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.
※ 티스토리의 sitemap의 경우 다음과 같이 주소 확인 가능 하다.
- 티스토리 관리 > 블로그 클릭.
- 하단 "주소설정"에 보면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.
1) [ Sitemaps ] 를 클릭.
2) "새 사이트맵 추가" 에서 sitemap.xml을 입력 후 "제출"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.
3. Insight
-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들을 확인할 수 있엇다.
0) 검색 실적
1) 검색 키워드
- 구글, 네이버 등은 어떤 검색을 통해 블로그 유입이 되었는지 검색 키워드를 쉽게 제공해주지 않는다.
- 서치 콘솔을 통해 이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.
2) 색인
- 색인 결과 및 색인되지 않는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- 혹시 새로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직접 색인 요청을 해보자.
1) 서치 콘솔 상단부에 내 블로그 글을 직접 검색하여 준다.
2) 색인을 하려는 포스팅 url 입력후 "Enter"키를 입력 하여 주나.
3) 요청 제출 후 잠시 대기 해본다.
4)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었음을 볼 수 있다.
- 이외 "코어 웹 바이탈" 즉 성능 관련, "보안 문제" 등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.
( 내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은 사용율이 어차피 낮아 몇가지 실험을 하다보니 느려졌는데, 귀신같이? 레포팅 하고 있다.)
- 이로써 간단하게 구글 검색 등록하기가 끝났다. :-))